여론조사의 선택편향에 대한 간단한 예제
여론조사의 조사대상의 선정여론조사는 근래들어 응답률을 높이기위해 유선이 아니라 무선전화를 통한 조사가 대부분인데, 이때 무선전화번호는 통신3사에서 랜덤하게 선정된 번호와 대응되는 가상번호를 받게 된다.여론조사기관은 통신3사에서 이 가상번호 목록을 받아 연락을 돌리게 된다. 무선전화번호로는 피조사자의 정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조사에 응하는 피조사자에게는 지역, 성별, 나이를 먼저 묻는다. 이렇게 수집된 기본정보는 모집단의 정보와 비교 계산하여 가중치를 만들고 모집단 구성과 비교적 유사하게 조정하는 작업을 거치게 된다. 예컨대 남성의 비율이나 부산의 인구 비율 등이 모집단의 비율보다 작다면 가중치로 비율을 높여주는 조정을 하는 것이라 보면 된다.여론조사 표본의 비확률적 특성그러나 애초부터 통신3사에서 받은..
시사
2025. 1. 31.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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