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뱅크 패닉 (플랫폼:아케이드, 연도:1984, 제작:산리츠전기)
옛날에 오락실에서 꽤 유명했던 게임이다. 게임은 매우 단순한데, 주인공은 은행의 보안요원이고 강도로부터 은행을 보호하는 것이 주 임무다.
시스템 설명
은행에는 12개의 출입문이 있으며 관점은 3개의 문만 확인할 수 있어 레버나 방향키로 좌 우 이동을 할 수 있다. 손님이 오면 출입구가 열리면서 은행에 돈을 입금하는데, 이중에 강도도 섞여서 총을 뽑아들면 해당 출입구의 버튼을 눌러 총을 발사하여 강도를 제압하면 되는 것이다.
집중하게 만드는 시스템
단순하지만 그만큼 집중을 할 수 있게 게임을 잘 만들어놨다. 특히 줄에 포박된 인질도 있어 이를 풀어줘야 하기도 하고 보너스로 여러 접시를 머리 위에 올린 NPC가 있어 접시를 쏴서 보너스를 얻을 수도 있다. 그리고 일반인인 척 변장한 사람이 강도로 돌변해서 총을 뽑을 수도 있다. 이런 다양성이 게임에 포함되어 플레이어의 주의력을 집중시키는 요인이 되었고 게임의 단순성에도 불구하고 흥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과연 명작이라 할만 하다.
결론:건슈팅 게임의 시조격
어찌보면 이런 게임이 90년대 건슈팅 게임의 시초라 할 수 있지 않나 싶다. 애너미와 일반인이 섞여 주의가 필요한 이런 시스템은 특히 세가에서 제작한 버츄어캅(1994)이 생각났던 시스템.
'고전게임 정주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너클 죠(1985) 정주행 (0) | 2024.08.17 |
---|---|
골든 액스(1989) 정주행 (0) | 2024.08.15 |
E-SWAT(1989) 정주행 (0) | 2024.08.07 |
닌자용검전(1988) 아케이드판 정주행 (0) | 2024.08.03 |
드래곤 닌자(1988) 정주행 (0) | 2024.08.01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여성혐오
- 대통령보좌진
- 가사노동
- 생산력우위태제
- 여성주의
- 코헨
- 북러조약
- 넷플릭스
- 교차정치경제학
- 암호화폐
- 셜록홈즈
- 덕후감
- 뒤메닐
- 에릭올린라이트
- 엘스터
- 인공지능
- 시점간단일체계
- 내청코
- 잉여가치
- 시로바코
- 이윤율
- 초속5센티미터
- 자동분류
- 논문읽기
- 신카이마코토
- 교차성
- 한국전쟁전사
- 가족임금
- 전형문제
- 노동력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